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비만조기현 한마음의원 원장
텔레비전, 영화 등 여러 대중매체의 발달로 탤런트나 영화배우, 모델들의 이미지에 에워싸여 생활하는 요즘 영화나 텔레비전을 보면서 자기 뱃살을 만져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듯하다.

비만이라고 하는 것은 신체에 지방을 과다하게 축적하고 있는 상태를 가리키는 것으로 과도한 비만은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단 그러한 성인병은 일단 발병하면 비만해소만으로 완치하기가 어려우므로 비만정도를 체크해 과도한 비만이 되지 않도록 몸을 관리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러나 체지방은 에너지 저장 탱크로의 활동 이외에 체온을 유지하기도 하고 비타민을 몸안에 운반하기도 하고 내장을 정상적인 위치에 유지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나쁘다고는 볼 수 없다.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 풍요한 음식과 서구화된 음식, 패스트푸드의 범람으로 체지방의 증가가 계속돼 전체 인구의 30%가 과체중 및 비만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비만을 퇴치하기 위해 단식요법과 운동 등 다양한 방법을 한번쯤 시도해 보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비만치료법에도 여러 종류가 있겠지만 비만 퇴치를 위한 3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 적절한 식사조절, 굶거나 과식은 금물이며 하루 세끼 특히 아침을 꼭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둘째, 자기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운동을 하고, 셋째, 굳은 의지와 즐거운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리고 또 다른 중요한 비결은 바로 체지방 제거이다.

굶거나 음식섭취량을 최소화해 체중을 줄이는 식이요법과 단시간에 많은 땀을 배출하는 사우나 요법은 근본적으로 비만의 원인인 체지방을 제거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금새 ‘요요현상’이 발생해 단기간에 체중이 예전으로 돌아오거나 오히려 더 늘어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이어트에 실패할 가능성이 많다.

근육 1kg과 체지방 1kg은 무게는 같지만 부피는 체지방이 5배나 더 크므로 비슷한 키, 몸무게를 가진 사람이라도 더 뚱뚱해 보이는 이유가 체지방이 과다하기 때문이다.

전문적인 지도하에 식이요법, 행동수정요법을 통해 체지방을 제거해 성인병을 예방하고 자신있고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거제중앙신문  webmaster@geojenews.com

<저작권자 © 거제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중앙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