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보톡스로 치료하는 주름김갑형 참조은피부과 원장
세월의 풍상인 주름을 감쪽같이 지우는 마법의 묘약 ‘보톡스’ 열풍이 뜨겁다. 할리우드 스타는 물론 우리나라의 일부 연예인들과 정치인들에게 인기가 높던 보톡스 주사가 일반인에게 번져가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주름살 제거 목적의 보톡스 시술이 안전하다는 미국식품의약청(FDA)의 공식승인이 내려지면서 인기를 더하고 있다.

보톡스란?

보톡스란 썩은 소시지나 통조림이 부패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보톨리눔 이라는 독소를 말한다.

이 독소는 원래 근육을 마비시키는 신경독소로 사시나 안면경련환자의 치료에 사용되었으나 최근 주름제거에 가장 안전하고 진보된 방법으로 인정되면서 얼굴의 주름살을 제거하는 약물로 사용되고 있다.

주름 만드는 근육 마비시켜

주름이 생기는 것은 주름 밑에 있는 근육이 피부를 잡고 있기 때문인데, 보톨리눔은 일시적으로 주름을 만드는 안면표정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펴게 한다.

정제된 보톨리눔 독소의 극소량을 안면표정근육(이마, 미간, 눈가)에 주입하면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신경 자극을 막음으로써 안전하게 주름을 없앨 수 있다.

시술시 통증 없고 10분 정도 걸려

눈가, 미간, 이마 등 주름살이 있는 부위의 안면표정근육에 각각 3-6군데 주사를 놓게 된다.

주사 맞을 때 통증은 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약간 따끔한 정도이고 통증이 걱정될 경우 미리 바르는 마취 연고를 바르거나 얼음찜질을 하면 거의 통증이 없다.

소요되는 시술 시간은 얼마나 많은 부위에 치료를 하느냐에 따라 달렸지만 5-15분이면 충분하다.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햇빛을 보아도 괜찮다.

6개월 정도 효과 지속

보톡스의 약효는 약 6개월 정도 지속된다. 따라서 일정한 주기로 주사를 반복하여야 그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간혹 보톡스 주사를 통하여 표정근육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습관화된다면 보톡스의 약효가 소실되더라도 주름제거 효과는 더 길어질 수 있다. 이 경우 주사 간격은 점점 길어진다.

간혹 약물에 내성이 생긴 환자의 경우에는 만족할만한 치료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눈가, 이마, 미간 주름에 효과적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시술을 원하는 부위는 눈가 주름과 이마 주름, 미간 내천자 주름 순이다.

옆으로 생긴 이마주름은 적은 양의 보톨리눔으로 큰 효과를 보는 부위다. 이마 주름은 눈썹을 찌푸릴 때 눈썹 주름근과 눈살근이 수축되면서 생기는데, 보톡스를 소량 주입하면 이 근육들이 약화되거나 마비되면서 주름살이 펴진다.

내천(川)자 모양으로 난 미간 주름도 비교적 잘 없어진다. 이곳에 주사를 놓으면 처진 눈썹이 약간 올라가 보이는 부가적인 효과도 있는 경우가 있다.

눈 주변의 까마귀 발 모양처럼 겹겹이 생기는 눈가 주름을 펴는데도 효과적이다.

안전한 주름 제거 방법

보톡스가 FDA의 공인된 약임은 분명하지만 모든 약물과 시술법에는 크건 작건 부작용은 존재할 수 있다.

보톡스는 근육을 마비시키는 약으로 시술에 신중을 기하여야 하고 시술 효과 또한 개인마다 차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환자의 정확한 상태를 진찰한 전문의에게서 시술을 받아야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보톡스의 부작용은 보톡스 약효가 6개월 정도밖에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인체에 영구적인 손상을 주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원상회복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분들에게 적당

나이에 비해 주름이 많아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 불편을 느끼는 남녀, 보다 젊고 아름다워 보이고 싶은 여성, 지나치게 자주 웃거나 얼굴을 찡그리는 버릇 때문에 주름이 생긴 경우, 주름살로 인해 나이차가 심해보이는 부부들이 보톡스 시술을 받으면 좋을 것 같다.

거제중앙신문  webmaster@geojenews.com

<저작권자 © 거제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중앙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