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람들
가을철은 안전의식이 꼭 필요한 때다윤수원(거제시 안전총괄과장)

 

   

거제시 안전총괄과장                           윤수원

현대의 위험은 불특정 다수에게 예측할 수 없이 다가오는 것이고, 예외적인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것입니다.

 

그래서 위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활 곳곳에서 안전에 대한 생각이 필요합니다.

특히 가을철 지금은 사람이 활동하기 좋은 계절이며 활동량이 가장 많은 계절이기에 더욱 그러합니다.

우리 가까이에서 보면 가을 수확철 농기계 안전사고는 농기계 운전자가 고령화, 여성화에 따라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조작능력저하 등으로 상대적 사고위험이 뒤따르고 안전의식의 소홀과 운전 부주의로 인한 전복, 추락사고 및 주행 중인 차량과의 교통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높아 경각심을 늦춰서는 안 될 것입니다.

그리고 가을의 야외 행락활동으로 가을산행을 들 수 있습니다.

등산은 체력에 맞게 무리하지 않게 하여야하고, 등산 전에 10분정도 스트레칭을 하는 등 자신의 건강상태를 충분히 감안하여 하여야 하며, 2인 이상 등산하고 등산로로 안전하게 등산하되 기상정보를 확인하는 등 자신의 체력과 산행경험을 과신하는 산행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예상되는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등산화, 등산스틱, 긴급의료용품 등 산행 준비물을 준비하는 것이 안전산행을 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버스 등을 이용한 단체관광에서도 안전에 대한 생각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합니다.

어쩌면 대형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많은 것이 가을철 단체관광입니다.

자칫 헤이해지기 쉬운 단체 관광은 특히 안전의식이 군중심리 등으로 무시되기 쉽습니다.

이럴수록 안전의식을 지키는 것이 대형 사고를 예방하는 길입니다.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 그동안 묵혀놓았던 난방기구 사용이 늘어나는데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전기장판과 전기요, 난방 보조용품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화재사고, 화상사고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사용 전에 점검이 안전의식의 출발입니다.

이렇듯 우리 주변에 안전의 소홀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는 비일비재합니다.

우리 모두가 안전에 대한 작은 실천을 함께만 한다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막아 낼 수 있다고 봅니다.

지금 우리는 안전의식의 변화가 필요한 시기에 와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변하지 않는다면 사고로 인한 사회적 손실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며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도 끊이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안전에 관한 인식을 새롭게 갖고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다면 가을철 안전사고는 미연에 방지되고 인명과 재산피해를 줄일 수 있는 것입니다.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위해서 안전점검과 안전의식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거제중앙신문  skok@geojenews.com

<저작권자 © 거제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중앙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