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현대인을 위한 민간약초<5>녹두, 독극물 해독
■노루발풀
쪾칼에 베인 상처 치료=노루발풀의 잎을 으개어 짜낸 즙을 환부에 문질러 바른다.

■녹두
쪾독버섯 중독 치료=생것을 그대로 먹거나 갈아서 낸 즙을 먹는다.
여러가지 독극물에 대한 해독 기능이 신속하다. 화장품의 재료로도 많이 응용된다.

■느릅나무
쪾옴 치료=느릅나무 씨껍질을 벗겨내고 속살을 말려서 가루 낸 것 20g에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적당량 넣어 고약처럼 개어 옴이 오른 부위에 바른다.

쪾신경성 피부염 치료=느릅나무껍질을 물에 넣고 진한 밤색이 될 때까지 달인 물을 38~39℃로 식혀 수건에 적서 30~40분 동안 환부에 대고 찜질한다.

느릅나무껍질 500g에 물 3~6ℓ를 넣고 달여서 환부에 발라도 좋고, 느릅나무 씨를 가루낸 것을 들기름에 개어 발라도 좋다.

쪾생손앓이 치료=느릅나무껍질을 찧어 즙을 짜서 아픈 부위에 바른다.
부드러운 가루를 만들어 물에 개어 붙이는 방법도 있다.

쪾종기 치료=마르지 않은 송진과 느릅나무 뿌리 껍질을 같은 양씩 넣고 찧어 부스럼에 붙이면 나쁜 것을 빨아내고 새살이 빨리 돋아 나오게 한다.

■닭의장풀
쪾구내염 치료=잎이나 줄기의 즙을 짜내 불 위에서 수분을 증발시키고 남은 ‘청대(靑黛)’를 환부에 바르면 편해지고 곧 치유된다.

뜨거운 것이나 조금 맵고 짠 것이 들어가면 자극을 받는 구내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

쪾두드러기 치료=생선을 먹고 두드러기가 났을 때 닭의장풀의 꽃을 따서 먹으면 낫는다.

여름에 핀 꽃을 따서 햇볕에 말려 두었다가 필요할 때 차처럼 마시면 겨울에도 두드러기를 예방할 수 있다.
땀띠 치료에도 좋고, 소변을 잘 못보는 증상에 이뇨작용을 하며, 당뇨환자에게는 혈당을 내려주기도 한다.

■담배
쪾치핵 치료=담배잎을 깨끗이 씻어서 잘게 썰어 물에 달인 다음 찌꺼기를 짜버리고 다시 걸쭉해질 정도로 졸여 바세린에 섞어서 환부에 바른다.

쪾뱀에 물렸을 때=신선한 담배잎을 깨끗이 씻어 그대로 또는 짓찧어 상처에 붙인다.

마른 담배잎을 그대로 또는 가루 내어 붙여도 된다.
담배진 또는 담뱃재를 붙여도 효과가 있다.

쪾화농성염증 치료=담배잎을 잘게 썰어 달여 찌꺼기를 짜버리고 다시 엿처럼 되게 졸인 것을 염증부위에 바른다.

■대추나무
쪾무좀 치료=대추나무 잎의 즙을 짜서 무좀이 생긴 부위에 바른다.
대추나무 잎을 신바닥에 깔거나 발가락 사이에 끼우고 다녀도 좋다.

쪾치통 치료=대추의 씨를 파내고 그 속에 우황을 조금 넣어서 아픈 이로 물고 있으면 통증이 곧 멎는다.
대추 열매는 정서불안, 초조, 불면증상을 해소시킨다.

■대황
쪾구내염 치료=대황의 뿌리 15~40g을 잘게 썰어 물 300~1,000㎖가 되게 달여서 하루 4~5번씩 입안을 헹군다.
약솜을 달인 물에 적셔서 입안을 자주 닦아주어도 좋다.

쪾화상 치료=대황, 오이풀, 황벽나무껍질을 각각 같은 양을 가루 낸 것 300g을 식물성 기름 330㎖에 넣고 고루 섞어서 1.5기압에서 30분 동안 멸균하여 환부에 1~3㎜ 두께로 고루 바른다.
말라서 떨어지면 그 자리에 또 바르고 나을 때까지 계속 치료한다.

쪾변비 치료=1회 8~12g을 분말로 만들어서 1일 3회 공복에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거제중앙신문  webmaster@geojenews.com

<저작권자 © 거제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중앙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