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향인
둔덕면 방하리 일원 ‘문화·관광지로 부상’둔덕면 방하리 일원 ‘문화·관광지로 부상’

▲시립박물관 조감도

10여년 전 유치환 청마기념관이 건립되고 생가가 복원되면서 ‘문화마을’로 지정됐던 둔덕면 방하마을 일원에 ‘거제시립박물관’이 유치되면서 이곳 일대가 문화·관광지로 부상하고 있다.

▲청마기념관 바로 인근에 복원된 청마생가가 있고 ▲불과 1백여m 거리에 시립박물관이 건립된다. 또 ▲청마묘소 인근 방하리 산 76-2번지 일원 23.2ha(7만여 평)에 6차산업의 메카인 농촌 어메니티를 활용한 ‘청마테마파크’를 조성하고 있다.

청마생가 인근에는 ▲매년 코스모스 축제가 열리고 ▲가까운 곳에 농촌체험휴양지인 詩골이 조성돼 있다. 또한 방하리를 중심으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둔덕포도와 키위 단지가 조성돼 있으며 윗마을에는 금강산에 버금간다는 ▲산방산의 위용과 함께 농수산부에서 최우수 농원으로 지정한 ▲산방산 비원이 소재하고 있다.

이와 함께 건너편 우두봉에는 국가지정문화재인 둔덕기성(옛 폐왕성)이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으며 특히 청정해역 앞바다를 끼고 수자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는 ▲둔덕천에는 생태하천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등 문화와 관광이 복합된 관광지로 개발되고 있다.  


#거제시립박물관…2020년 준공

시는 총사업비 1백억원(국·38억4천만원, 도비·19억2천만원, 면민·향인들의 성금-토지포함)을 투입, 2020년까지 청마기념관에서 1백여m 떨어진 방하리 485-2번지 일원 6,796㎡의 부지위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거제시립박물관을 건립한다. 특히 시 지역 최초로 둔덕면민·향인들은 시립박물관을 유치하기 위해 위원회를 구성, 그동안 모금한 ‘성금 1억7천만원과 시가 3억2천만원 상당의 토지 2필지를 지난 16일, 거제시에 맡기며 낙후된 서부권역 관광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시는 연말까지 도시관리계획(문화시설) 결정과 기본계획을 수립한 후 내년 6월까지 실시, 설계용역을 거쳐 하반기에 착공을 한다는 방침이다.

 

▲청마테마파크 위치도

#청마테마파크 조성

2020년까지 청마묘소 인근에 총 사업비 80억원을 투입, 사계절 테마공원과 팜스테이 고려민속촌을 조성할 계획이다. 주요사업은 ▲고려 의종왕을 수행한 백성들이 머물렀던 ‘고려마을 민속체험공간조성과 공주샘복원 ▲가족정원, 청마쉼터, 하늘전망대, 야생화 체험장, 구름다리길, 상설시장, 분수대, 만남의 광장, 각종 행사장 등 ‘체험시설’ ▲벚꽃길, 메타세콰이어길, 야생화 오솔길 등 ‘청마꽃길’을 비롯 ▲싸리꽃 꽃무릇, 백양꽃, 거제왕찔레, 해국, 철쭉 등 25여종을 식재한 ‘사계절 꽃 정원’ 등이다. 시는 올해 3억원의 예산을 확보, 부지매입 등에 나서고 있다.

 

#둔덕 생태하천 조성사업

둔덕면 하둔-상둔리를 연결하는 총 길이 7km의 둔덕생태하천조성사업은 2025년까지 총 사업비 2백60억원을 투입, 생태하천으로 조성한다. 시는 지난해 5월까지 수요조사를 실시한데 이어 용역사인 ㈜삼안 측이 현지를 방문, 둔덕면민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했다.


#경남 최우수 관광농원 ‘비원’

산방산 자락에 위치한 관광농원은 지난해 11월 농수산부로부터 ‘2015, 경남지역 최우수관광농원’으로 선정됐다. 종, 5,000여 주의 자생식물과 헤아릴 수 없는 야생화가 군락을 이루고 있어 주말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이 함께 오붓한 하루를 쉬면서 즐길 수 있는 친환경 관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9월 중 열리는 청마꽃들 축제에는 매년 30만 명 이상의 시민·관광객들이 찾고 있으며 국가지정문화재인 둔덕기성(옛 폐왕성)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성으로 관광객들의 쉼터인 잔디광장 조성과 수백평의 주차장을 새로 신설하고 있다.

특히 둔덕만은 미국 FDA가 지정한 청정해역으로 굴, 멍게 등이 생산되고 있으며 인근 산방산은 전국 최고의 등산 코스로 각광을 받는 등 휴식과 관광, 문화가 함께 숨쉬는 곳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김창기 기자  kck@geojenews.com

<저작권자 © 거제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창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