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향인
“용감무쌍 우리는 주부민방위기동대”민방위정신으로 뭉친 207명의 당찬 주부들

거제시 관내에는 많은 봉사 단체가 있다. 이들 봉사단체 중 구성과 운영근거가 독특한 단체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바로 거제시주부민방위기동대(대장 박춘옥)가 그 단체이다.

여성과 주부, 군인과 민방위 라는 단어 사이에 큰 간극이 있다고 생각이 들겠지만 현행 민방위대원은 법제상 20~40세의 남성이 편성되는 의무적 민방위와 본인의 지원에 의해 민방위 활동을 할 수 있는 지원민방 위대로 편제되어 있어 군대를 가지 않은 여성들도 합법적으로 민방위 활동이 가능하다.

거제시 주부민방위기동대는 이러한 근거로 지난 2008년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창설된 단체로 창설 이후 발전을 거듭해 2017년 2월 현재에는 207명의 대원 으로 구성된 단체로 성장했다. 이들의 활동범위는 다양하 다. 지난 1~2월 중에도 거제면 전통시장에서 개최한 안전점검의 날 행사, 일운면 서이말에서의 안전기원제 행사 등을 지원 했으며 면·동별로 환경정비와 민방위 시설·장비 점검, 관내 군부대 배식 봉사활동 등 다양 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의 결과 거제시 주부 민방위기동대는 2015년 민방 위유공 도지사 표창, 2016년 장 관상 등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주부민방위기동대의 활동을 관리하고 지도하고 있는 거제 시 안전총괄과 최동일 과장은 “현행 주부민방위기동대의 활 동을 더 현장 중심적이고 실질 적인 재난예방활동 분야로 전문화하고 내실화하는 방향으로 단체 활동을 지원하겠다”며 향 후 주부민방위기동대의 발전 방향을 밝혔다. 거제시 주부민방위기동대는 대원들 간 의견수렴을 거쳐 오는 3월, 해빙기 안전점검과 면· 동 급경사지 예찰 등 주민의 안전과 밀접한 현장을 점검할 계 획이다.

강성용 기자  skok@geojenews.com

<저작권자 © 거제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성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