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정치리더의 안목

조그마한 단체에서도 누가 리더가 되느냐에 따라 분위기도 달라지고 행동 방향에 차이도 나고 의사 결정방식에도 전에 보지 못했던 모습들이 연출된다. 계모임, 친목단체, 사회봉사단체, 정당, 지자체 등에서 리더의 역할은 참으로 중요하다. 사람들을 중시하고 화합을 이끌어 모임과 활동 자체가 즐겁게 되도록 하는 것은 리더에게 많이 달려있다.

리더가 외고집으로 사람들과 소통하지 않고 의견을 묵살하며 자기 방식대로 끌고 가려고 할수록 불화와 불평의 목소리는 커지고, 모임을 탈퇴하거나 무관심, 냉담으로 분위기가 싸늘해진다. ‘장’이라는 자리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지 절대로 군림하기 위해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정치리더의 자리는 시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기본 출발점이다. 선거운동 기간에는 표를 얻기 위해 온갖 좋은 모습을 보이지만 되고 나면 ‘언제 봤더라’는 식의 처신으로 헌신적으로 도와줬던 사람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다치게 하는 경우가 있다. 자신을 위해 시간과 정열을 바친 사람들을 함부로 하면서 시민을 잘 섬기겠다는 이야기는 앞뒤가 맞지 않는다.

리더는 사람들의 능력에 따라 적합한 자리에 임명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그릇 따라 크게 쓸 사람, 적게 맡길 사람을 분간한다는 것은 뛰어난 안목과 관찰력이 필요한 일이다. 논공행상을 통해 자리 나눠 먹기식의 모습은 리더에게 발목을 잡는 일로 돌아온다.

자리를 잘 배치하는 것이 리더의 큰 역할 중 하나다. 자신과 반대편에 섰지만 탁월한 능력이 있다고 생각되면 과감히 역할을 하게하는 것이 시민들을 위해서 필요한 일이고, 지역과 세상을 발전시키는 박수칠 일이다. 리더에게 쓴 소리를 해서 정신이 번쩍 들게 해주는 사람이 한두 명이라도 곁에 있다면 큰 복이다. 예스맨만 있어서는 리더의 오만과 편협함을 깨지 못한다. 정치가 많은 것을 결정하기 때문에, 그 자리에 누가 있느냐가 너무나 중요하다.

담당 직원, 비서, 보좌관이 아무리 좋은 방안을 이야기해도 리더의 ‘쓸데없는 소리 하지마’ 한마디로 합리적이고 발전적인 아이디어는 묻혀 버리는 잘못된 선택을 가져올 수 있다.

신이 아닌 우리 인간은 완벽하지 못하고, 완전할 수도 없다. 지금 옳다고 하는 생각이 몇 년 뒤에는 잘못 판단했구나 하면서 후회스러울 때도 있는 것이 삶의 한 모습이다. 정치 리더의 생각 하나는 자신의 삶에만 그치지 않고,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넓고 크다.

지금 당장 보여지는 것에만 중점을 둔다면 몇 년 후, 몇 십 년 후의 미래 대비에는 적합하지 못한 일들이 많이 있을 수 있다. 미래에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를 생각하지 않고 임기 내에 성과를 만든다고 지나치게 집착하면 규모와 범위, 활용성, 연계, 종합적 발전 계획 등에서 차질이 생기고 불필요한 돈 낭비가 있을 수 있다.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앞으로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지, 어떤 것을 더 보완하면 활용성이 높아질 것인지, 미래 가치를 지속시키기 위해서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를 곰곰이 생각해 신중하고 다각도의 실행 방안을 가지고 합리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시민들의 삶을 행복하게 하지 않을까?

박노해 시인의 ‘사람만이 희망이다’라는 말은 늘 가슴에 와 닿는다.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괜찮은 안목을 가진 사람만이 희망의 등불을 비춰줄 수 있다. 리더의 안목은 하루  아침에 키워지지 않는다. 치열한 삶을 살아오면서 사람을 정확히 꿰뚫는 눈을 가져야 보이는 모습에만 혹해 잘못된 판단을 하지 않는다.

세상의 변화속도와 흐름을 제대로 보고, 시대정신이 무엇인지를 꼭 집어내고, 자신의 능력이 어떻게 쓰여야 할지를 알며, 무엇이 부족한지, 어떤 것을 깊이 생각해야 할지, 이 분야의 전문가는 과연 누구인지, 그 전문가의 이야기 중 먼저 해야 할 일과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를 아는 내공을 평소에 길러야 한다.

정치 리더를 잘 선택하는 일은 세상을 바꾸는 일이고 우리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중요한 것이니 진중하게 선택해야 할 세상사다. 함께 잘 사는 세상, 행복한 세상, 공정한 세상을 위해 사람을 사랑하고 아낄 줄 알고 힘들 때 손 잡아주며 마음의 힘이 되는 기본 심성이 갖춰진 정치리더의 큰 역할을 기대하는 것도 즐겁고 흐뭇한 일이 아니겠는가?

거제중앙신문  skok@geojenews.com

<저작권자 © 거제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중앙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실시간 인기기사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