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치·행정
상습 침수 구역 수월천, 280억 투입해 정비사업 본격화 한다

지난 5일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 열려
교량 17개소·보 2개소·낙차공 4개소 등 재설치
주민들 “안전사고발생 위험지점 대책 필요” 주장

거제지역의 상습 침수구역인 수양동 수월천의 ‘물난리’ 해소를 위한 수월천 정비사업이 본격화된다.

경남도는 지난 5일 수양동 주민센터에서 지역주민 50여명이 함께한 가운데 ‘수월천 하천기본계획 수립’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을 토대로 주민설명회를 진행했다. 환경영향평가법에 의하면 하천법 제25조에 다른 하천기본계획은 전략환경영향평가 대상 사업이며, 관계기관인 낙동강유역환경청과의 협의에 앞서 설명회 또는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이날 도는 “하천 정비작업 중 토사 유출, 차량운행으로 분진 등 오염물질로 인한 주변 식물 손상 및 소음 발생, 소음진동 및 부유사에 의한 서식지 이동, 오수 및 폐유 발생 등의 영향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침사지·가배수로 및 이중 오탁방지막·세륜세차시설 설치, 대체서식지 조성, 유류유출사고 발생을 대비해 방제장비 상시 비치, 공사차량 속도 제한, 덤프트럭 덮개 설치, 비산방진망 및 가설방음판넬 설치 등의 저감방안을 사전에 수립·시행함으로써 주변지역에 미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는 공사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도 다양한 의견들을 쏟아냈다. 특히, 평소 안전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지점에 대한 대책을 강력히 요구했다. 주민들이 입을 모은 사항은 두 가지다. 우선 많은 주민들이 이용하는 수양동 현대 힐스테이트에서 신현농협수양지점(하나로 마트)까지 천을 따라 난 좁은 길(양정동 962-36번지 일원)에 대한 안전 보행 방안이다. 이는 6월 열린 193회 거제시의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박명옥 시의원이 시정질의를 통해  문제를 제기한 부분이다.

또 다른 사항은 힐스테이트와 두산 위브아파트 사이의 인도교 설치 요청 건이다. 현재 이 지점에는 징검다리가 놓여있다. 그러나 3년 전 이 다리를 건너던 아이가 장마철 갑작스럽게 불어난 물로 인해 다리 한 가운데에 고립되는 위험천만한 상황이 발생해 안전문제가 대두됐다. 이후 힐스테이트 측은 지속적으로 시에 인도교 설치의 필요성을 주장해왔고, 이번 수월천 정비사업 시 추진해줄 것을 요구했다. 현재 힐스테이트 측은 입주자 714명의 서명을 받아 인도교 설치를 요청하는 민원 신청을 준비 중인 상태다.        

한편, 경남도가 사업비 280억원을 들여 대대적인 정비에 나서는 수월천 하천정비사업은 양정동 양정저수지를 기점으로 고현동 연초천 합류점을 종점으로 둔 하천연장 4.29km, 유역면적 11.21km 구간에 대해 효율적인 관리 및 정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다.

도에서 공개한 하천기본계획 개요에 따르면 이번 하천정비 사업은 종전보다 30년이 늘어난 80년 만에 오는 강우에도 견딜 수 있는 수준의 ‘80년 빈도’ 기준에 맞춰 기본계획이 수립된다. 앞서 지방하천인 수월천은 지난 2001년 하천기본계획을 수립할 당시 기준인 50년 빈도로 계획이 수립됐다. 상향조정 된 기준에 따라 수월천의 계획홍수량 수치가 높아지게 된다. 계획홍수량 산정지점 또한 기존의 7개 구간에서 11개 구간으로 세분화했다. 계획홍수량이란 계획된 지점의 홍수량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댐이나 하천 설계 시 기준이 되는 수치다.

계획홍수량 수치가 가장 크게 증가한 구간은 수양천 합류후 지점으로 기존 229㎥/s에서 104㎥/s가 증가한 333㎥/s로 계획됐다. 이어 수월천의 종점이자 유역면적이 11.21㎦로 가장 넓은 연초천 합류점은 기존 291㎥/s에서 344㎥/s로 상향돼 53㎥/s가 증가했고, 수월천의 소지류인 수양천 합류전 지점은 51㎥/s 증가한 194㎥/s로, 정골천 합류후 지점이 44㎥/s 증가한 150㎥/s로 설정됐다.

이를 위해 수월천은 8개소에 축제 3.9km, 4개소에 보축 6.3km, 2개소에 호안 0.6km가 연장돼 제방이 보강된다. 교량 17개소·보 2개소·낙차공 4개소도 재설치 돼 장마철이나 집중호우에도 안전한 하천으로 거듭나게 된다. 수월천은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전국 지방하천 종합정비계획(2016~2025년)’에 선정된 바 있다. 

거제중앙신문  skok@geojenews.com

<저작권자 © 거제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중앙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