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노력과 운염용하 칼럼위원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들의 인생사 행복과 불행을 직접적으로 보기도 하고 곁에서 듣기도 한다. 어떻게 사는 것이 정말 행복하고 지혜로운가. TV뉴스를 장식하는 정치인, 재벌가 사람들, 평범한 시민들의 삶 속에서 감탄과 감동의 박수를 보내기도 하지만, 때로는 경멸과 조롱을 하기도 한다.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어느 누구도 자기의 삶을 힘들고 불행하고 구석진 삶이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없다. 행복해지려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고민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기도 하고, 잘 되는 곳을 벤치마킹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고 한다. 의욕과 열정을 가지고 하나라도 배워서 성공의 터전으로 삼으려고 노력하는 모습은 존중받을 일이고 칭찬과 격려의 응원이 필요하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어느 누구도 없다. 자전거 타기 하나를 배워도 여러 번 넘어지는 고통을 겪어야 제대로 할 수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잘하는 천부적 재능을 가진 사람도 간혹 있긴

하지만, 그들도 피나는 훈련과 노력이 없다면 능력 발휘가 잘 되지 않는다.
세상사 어느 하나 쉽고 수월하게 되는 일은 없다. 우리의 조급한 마음과 어두운 마음은 처음의 서투름과 실수를 용납하지 않고 몰아 부친다. 자신감이 떨어지고 주눅이 들게 만드는 많은 일들 앞에 우리는 간혹 무너지기도 하고 스스로를 괴롭히기도 한다. 어느 누구도 완벽한 사람이 없고 쉴 새 없이 부족한 부분을 메워나갈 뿐이다. 운이 좋은 사람이란 올바르고 효과적이며 미래에 자신의 가치를 올려주는 방향으로 노력하는 사람이다.

준비되지 않은 사람에게는 아무리 좋은 운의 환경과 시대상황, 지혜로운 사람의 조언이 있어도 성공할 수가 없다. 운이 좋은 사람이란 늘 준비하고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며 견문과 안목을 넓히며 훌륭한 선견지명이 있는 사람들의 한 마디, 한 말씀도 소홀히 넘기지 않고 가슴에 담아두고 좋은 약으로 삼는 사람이다. 남들은 저 사람 운이 좋아서 잘 됐다고 하지만, 오늘날이 있기까지의 그 사람의 눈물겨운 노력은 보지 못한 것이다.

‘명심보감’에 큰 부자는 하늘이 내리고, 먹고 살만한 재물은 부지런하게 노력하는 사람에게 온다고 했다.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당할 재간이 없다. 운이 좋지 않은 것을 비관하고 한숨 쉬며 시간을 보내는 사람과 조그마한 일이라도 노력하면서 어려움을 벗어나려는 사람의 삶은 영 딴판으로 될 수밖에 없다.

한 발자국이 모여 산 정상까지 갈 수 있듯이, ‘저 높은 산을 언제 올라가나’ 하고 포기하는 사람은 정상에 올라갔을 때의 벅찬 감동과 탁 트인 멋진 풍경, 땀 흘린 후 시원한 바람의 고마움, 옹기종기 모여 있는 세상살이, 마음속에서 올라오는 내면의 소리, 달관하는 마음을 도무지 알 수 없다. 묵묵히 한 발자국씩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어느새 목표에 도달하는 게 인생이다. 불평·불만해 가면서 ‘투덜이’로 살아가봐야 남는 것은 스트레스로 인한 병과 굳은 인상 밖이다. 건강과 행복도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기며 살아가는 사람에게 주는 큰 선물이다.

게으르고 나태해져 모든 것을 귀찮아 여겨질 때, 우리 몸과 마음에는 병이라는 그늘과 어둠이 스며들기 시작한다. 첫 술에 배부른 사람 없다. 계속되는 반복과 인내 속에서 행복과 건강의 진주알은 영글어가고 있다. 운이 좋아서 식은 죽 먹기보다 쉽게 이루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지만, 겉으로 그렇게 보일 뿐이지 실제로는 안목을 키우고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
좋은 운을 만드는 것도 자신이고, 나쁜 운이 되게 하는 것도 바로 자신이다. 어느 누구도 자신의 고귀한 삶을 좌지우지할 수 없고 앞으로의 삶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없다. 자신의 삶을 지키는 노력을 합리적이고 지혜롭게 하는 사람이 운 좋은 사람이다.

건강을 잃으면 할 수 있는 일의 범위가 줄어들고 평소 맛나게 먹던 음식도 편하게 먹을 수 없다. 좋은 운을 누리려면 우선 건강해야 하고 혼자 다 먹겠다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 자기 분수외의 일에 매달리고 안달을 내면 좋은 운은 금세 나쁜 운으로 바뀐다.

‘언제 제 운이 좋아지나요?’ 하고 묻는 것보다 일상의 삶 속에서 하지 않아야 할 행동은 과감히 절제하며 자신의 삶과 다른 사람의 행복에 도움 되는 일은 사소한 것이라도 실천할 때 운은 좋아질 것이다.

운이 좋아진다는 것은 자신에게 도움 되는 이야기를 귀 담아 듣고 그대로 노력하는 사람이다. 현실에 맞게 시대적 흐름을 정확히 꿰뚫고 인심의 변화를 읽을 줄 아는 사람의 한마디는 삶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교만으로 무시하고 독단적인 돈키호테 스타일로 삶을 살아가다 보면 나쁜 운이 찾아와 자신의 행복을 무너트리기 시작할 것이다. 무조건 부지런한 것보다는 지혜로운 노력이 가져다주는 기쁨과 성취는 참으로 소중하고 감사하다.

지혜와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과 도움이 되겠다는 마음을 계속 쌓아갈 때 우리는 운 좋은 사람이 될 것이다. 세상살이에 어려움 없는 사람이 없다. 고단한 삶 속에서 성실하고 최선을 다하는 노력만이 좋은 운을 만들 것이다. 운 좋은 사람이 많아질 때 웃음이 넘치는 세상이 될 것이다.
 

거제중앙신문  skok@geojenews.com

<저작권자 © 거제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중앙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