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교육
거제대 손호재 교수 ‘항공모함 공학’ 우수학술도서 선정

기본 원리부터 실제 작전 분석까지
자료준비 포함해 7년간 공들여 저술

 거제대학교 기계공학과 손호재 교수가 출간한 저서 ‘항공모함 공학’이 ‘2018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손 교수가 자료 준비 기간 5년을 포함, 총 7년간 공들여 저술한 항공모함 공학은 ‘항공모함의 기본’, ‘항공모함의 역사 및 국가별 현황’, ‘항공모함 역학’, ‘항공모함 설계’, ‘비행 역학 & 항모 탑재기’, ‘항공모함의 무기 및 체계’ 등 여섯 챕터로 정리되어 있으며, 항공모함의 기본 원리에서부터 실제 작전 분석까지 총망라한 책이다.

손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소수의 국가만 항공모함을 운영하고 있고, 항공모함에 대한 기술은  이를 보유한 국가의 최대 전략적 자산이자 기밀로써 참고할 수 있는 정보도 제한적이다”며 “세계 최대의 항공모함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에서도 항공모함을 공학적으로 기술한 책이 없었던 터라 아마도 이 책이 항공모함을 공학적으로 기술한 세계 최초의 책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항공모함은 기술의 발달로 더욱 소형화되면서 기동력까지 지닌 무서운 국방무기가 될 것이라 생각하고, 운영비용도 절감될 것이라고 본다”며 “미국, 러시아, 중국 등 주변의 모든 나라들이 항공모함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언젠가는 우리나라도 항공모함을 보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미리미리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손 교수는 이번 저서에 앞서 ‘잠수함 공학 개론’, ‘해양플랜트 공학’ 등의 책들도 출판한 바 있다.

한편, 우수학술도서선정 지원 사업은 교육부가 2002년부터 기초학문분야 연구 및 저술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한민국학술원에 위탁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올해 우수학술도서는 지난해 3월부터 올 2월까지 발간된 신청도서 3544종 가운데 285종이 선정됐으며, 항공모함 공학은 자연과학 분야 선정된 78종의 도서 중 하나다.
 

 

강성용 기자  skok@geojenews.com

<저작권자 © 거제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성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