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자치·행정
영업점 전용 주차구역 시책 추진한다본격 시행 앞서 시민의견 조사

 거제시가 영업점 앞 무료노상주차장 장기 주차차량으로 인한 영업 방해 해소와 주차장 확보를 위해 관례적으로 설치하고 있는 불법 주차방해시설 설치에 따른 분쟁의 구조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영업점 전용 주차구역’ 시책을 추진한다.

영업점 전용 주차구역은 실시간 또는 특정시간대에 영업점 차량의 주차가 필요하나 타 차량의 주차로 영업 방해가 심한 영업점 앞에 설치된 노상 무료 주차구역에 원하는 특정시간대에 영업점의 차량이 우선 주차할 수 있는 유료 주차구역을 허용하는 시책이다.

이번 시책은 영업점의 차량 활용이 반드시 필요한 특정시간대에 타 차량의 주차로 인해 발생하는 영업 방해 해소를 통한 영업 편의 증진, 통상적으로 영업점에서 자체 주차장 확보를 위해 설치하는 주차방해시설의 일부 양성화로 주차차량 소유주와 영업점과의 분쟁 및 관련 민원의 구조적인 악순환 원인 제거 등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 영업점의 노상주차장 무상 점거로 인해 상실하는 대상 주차구역의 효용성 회복, 징수한 사용 수수료를 주차장 확충 예산으로 활용해 노외주차장 증설을 통한 주차편의 증진 등이다.

시책은 우선 행정 동 몇 곳을 시범지역으로 선정한 뒤 내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월정액은 영업점의 주차 허용 시간당 1만원 정도이나 시민의 의견을 반영해 상향 결정될 것으로 예측된다.
시는 시책 시행에 앞서 시행착오와 시민불편 감소를 위해 시민의견을 수렴한다. 의견이 있는 시민은 거제시청 교통행정과 또는 전 면·동 주민센터에 의견서를 오는 20일까지 제출하거나 거제시 홈페이지(소통참여-정책토론방-정책포럼 배너)에 오는 26일까지 의견을 올리면 된다.

 

거제중앙신문  skok@geojenews.com

<저작권자 © 거제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중앙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