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청마 유치환 탄생 110주년 기념 시집 발간대표 시 100편 엄선 ‘거제도 둔덕골’

청마기념사업회(회장 옥순선)는 청마 유치환 탄생 110주년을 기념해 지난달 10일 대표 시 100편을 엄선한 시집 ‘거제도 둔덕골’을 발간했다. 유치환 시인(1908~1967)은 1939년 첫 시집 ‘청마시초’를 출간한 이후 12권의 시집을 남겼다. 12권의 시집에는 800여편의 시가 수록돼 있다.

‘거제도 둔덕골’은 12권의 시집에 나오는 시 100편 원본 그대로를 실어 그 의미를 생생히 전달하고자 했다. 한국문단의 한 획을 그은 시인 유치환을 널리 알리고, 나아가 국민들이 좀 더 시와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데 활용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발간에 있어 적지 않은 재원은 청마유족회의 도움과 청마기념사업회자체에서 마련했다.

옥순선 회장은 발간사에 부쳐 “800여 편의 시 중에 어느 하나 품격이 떨어지는 시가 없어 100편만을 엄선하게 된 아쉬움 속에서도 고향 둔덕골을 노래한 것과 일제에 항거하거나 애국을 주제로 한 시를 중점 게재하게 된 점에 큰 의미를 뒀다”며 “시집 발간을 계기로 많은 사람들이 선생의 시를 애송하며 삶의 자양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청마 애송시 100편으로 짜여진 ‘거제도 둔덕골’은 둔덕면 방하리에 위치한 청마기념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  
 

거제중앙신문  skok@geojenews.com

<저작권자 © 거제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중앙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