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교육
경남도, 하반기 중기육성자금 3500억원 긴급 수혈

경영안정자금 1500억원 등 지원
스타·글로벌 강소기업 등에 혜택
자금용도 외 사용 시 환수 조치

경남도가 경기불황 극복을 위해 올해 하반기 중소기업육성자금으로 3500억원을 지원키로 결정했다.
지원 자금 규모는 경영안정자금 1500억원, 시설설비자금 1000억원, 제조업혁신 및 신성장산업 육성 자금 1000억원(연간 운영)으로 이차보전율은 상환기간별로 0.75~2.0%이다. 이번 자금은 기존 협약은행 12개 외에도 Sh수협은행에서도 자금 이용이 가능하다. 이는 해양수산관련 제조업 등의 기업이 자금이용 시 주거래은행을 변경해야하는 불편사항에 대한 조치 결과다.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보증과 연계한 스마트공장관련 금융상품인 ‘경남 스마트 팩토리 론’ 대상 기업도 스마트공장 구축기업 이외 공급기업까지 확대해 연간 최대 3%(경남도 2%, 은행 우대 1%)의 이자를 우대 지원함으로써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 이차보전 우대기업으로 스타기업, 글로벌강소기업, 가족친화인증기업을 추가해 도 정책방향 기여 기업에 대해 자금이용 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자금의 목적 이외 사용을 막기 위해 철저한 사후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임대의 경우 지원시설의 임대비율이 기업자 자금부담 비율을 초과 시 이차보전 중단·환수 조치 및 향후 3년간 자금 사용을 제한하고, 공실의 경우 이차보전을 중단한다. 2019년 하반기 공고 이전에 지원받은 기업에 대해서도 사후점검을 철저히 할 예정이므로, 제한 규정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자금 신청은 경상남도 홈페이지나 경남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에 공고된 ‘2019년 하반기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계획’을 참조해 지원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경남도와 협약된 13개 은행 전국 지점에서 접수하면 된다.

13개 협약은행은 BNK경남, NH농협, IBK기업, BNK부산, KB국민, 우리, 신한, KEB하나, SC제일, 한국씨티, KDB산업, DGB대구, Sh수협 등이다.

거제중앙신문  skok@geojenews.com

<저작권자 © 거제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중앙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